※ 말풍선을 클릭하시면 아래에 내용이 표시됩니다.
효능1
섭취한 음식물이 며칠이고 장속에 있으면 위장장애가 일어나기 쉽고 비만의 근원이 된다. 사과의 섬유질은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고, 소화. 흡수를 도와줌으로 변비예방 및 장내 가스발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외에 여분의 콜레스테롤이나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유해 첨가물도 배출시켜 장을 항상 깨끗한 상태로 유지시켜 준다.
효능2
열매와 껍질사이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은 진통효과가 높고, 복통이나 설사를 할 때 정장제 역할을 해준다. 장의 상태가 나쁠 때 사과를 강판에 갈아서 먹어본 적이 있습니까? 사과는 옛날부터 장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왔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흡수.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사과는 껍질째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
효능3
운동이나 작업후에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사과산이나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피로회복에 효과를 발휘한다.
사과의 새콤달콤함이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또한 위장의 운동을 도와서 소화, 흡수를 높이고, 그 외 위장내부를 살균해 준다. 환자의 식사나 어린애기들의 이유식에도 사과는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과일이다.
효능4
유럽에서는 『하루에 사과를 한 개씩만 먹으면 의사 가 필요없다』 라고 할 정도로 사과는 건강한 몸을 만 드는데 꼭 필요한 과일이다. 추운지방에서 생산된 사과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과 장기능을 좋게 해준다. 병문안 갈 때 사과가 좋다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건강은 물론 미용을 위해서라도 당분은 몸을 따뜻하 게 해주는 사과에서 섭취하는 것이 어떨까?
효능5
염분의 과다섭취는 고혈압이나 뇌졸중의 원인이 되지만 그 예방에 매우 효과가 높다.
이것은 사과를 자주 먹어 줌으로써 많은 양의 칼륨이 보급되기 때문이다. 칼륨은 체내에 과잉공급된 염분을 배출하는 減鹽효과 가 있다. 또한 근육을 만드는 기능도 있으므로 減鹽中의 성인 은 물론 발육기의 어린이도 사과를 항상 먹이는 것이 좋다. 건강은 물론 미용을 위해서라도 당분은 몸을 따뜻하 게 해주는 사과에서 섭취하는 것이 어떨까?
효능6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헤모글로빈은 혈액순환을 높이는 작용이 있어 혈색이 좋은 예쁜 뺨, 즉「사과와 같은 뺨」을 만드는 기능을 해준다. 비타민 A 와 C 도 함유하고 있어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더구나 사과의 비타민 C는 열에 강한 특징이 있다.
방법 1
수확후 호흡 및 증산에 의한 양분 소모가 적고 신선한 과실을 고르기 위해서 과실 꼭지의 상태를 관찰하면 된다. 과실 꼭지가 푸른 색이 돌고 물기가 있는 것은 수확후 며칠 되지 않은 증거이다. 과실 꼭지(과경)가 시들어 있고 가늘며 잘 부러지는 것은 묵은 과일이므로 맛이 없다.
방법 2
잘 익은 사과를 고르는 것이 맛있는 사과를 고르는데 가장 먼저 착안해야 할 사항으로 과실의 숙도는 착색 및 향기로써 어느 정도 판단이 가능하다. 착색은 과피 표면보다는 꼭지 반대부위인 체와 부위의 착색이 중요한데 체와부위가 담홍록색으로 녹색끼가 빠진 것을 먼저 택하고 그 다음 과피의 착색이 고르고 밝은 느낌을 주는 사과를 고르면 된다. 한편, 미숙과는 외관상 푸른 끼가 많이 들어 있어 단단한 느낌이 들고 과숙과는 색이 어둡고 광택이 없다. 또한 미숙과는 향기가 없고 적숙과는 은은한 품위있는 향기가 나는 데 반하여 과숙된 사과는 썩은 느낌의 향기가 나온다. 후지사과를 고를 때는 꼭지 반대쪽인 체와부분이 담황색으로 착색이 진전된 것, 쓰가루는 밑부분의 녹색이 탈색되어 무색에 가깝게 느껴지는 것의 맛이 최상급이다.
방법 3
운동이나 작업후에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사과산이나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피로회복에 효과를 발휘한다. 사과의 새콤달콤함이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또한 위장의 운동을 도와서 소화, 흡수를 높이고, 그 외 위장내부를 살균해 준다. 환자의 식사나 어린애기들의 이유식에도 사과는 안심하고 먹일 수 있는 과일이다.
방법 4
수확후 오래되거나 나무에서 과숙된 사과는 과피 표면에 끈끈한 왁스질이 나오는데 이는 과실 자체가 노화현상을 나타내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과피에 기름끼가 끼어서 보기에도 오염된 듯한 과실은 과육이 분질화되어 있어 맛이 좋지 않다.
방법 5
잘 익은 후지사과는 과육 세포에 꿀(솔비톨)이 고이는 밀증상이 있는데 겉으로 보기에 과육이 투명하게 보이는 사과를 선택함으로써 이런 밀증상이 있는 맛이 있는 사과를 고를 수 있다.
방법 6
사과를 가장 맛았게 먹는 방법은 잘 씻어서 껍질째 통째로 먹는 것인데 그 이유는 사과의 비타민 C의 대부분은 껍질 과 껍질 바로 밑의 과육에 함유되어 있는 등 영양분 및 당분이 대부분 이 부분에 축적되어 있기 때문이다. 껍질을 깍아 먹을 때는 얇게 깍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과는 깍아서 공기중에 두면 과육이 갈변되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1L 물에 1g의 식염을 넣은 식염수(1,000 배액)에 담궈 두면 되는데 이 경우 농도가 지나치면 짜고 쓰게 느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포인트 1
3일간 사과를 배가 부르도록 먹으면서 살이 빠진다. 맛있는 사과를 마음껏 먹으면서 체중을 줄일 수 있으므로 공복감으로 고통스러워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사과 다이어트의 가장 큰 매력이다.
포인트 2
3일간 사과만 먹어도 건강에는 전혀 해를 끼치지 않는다. 인간의 몸은 3일 동안을 아무것도 먹지 않더라도 충분히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저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3일간 사과만 먹는다고 하더라도 인체에는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포인트 3
사과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피부까지 깨끗해진다. 사과 다이어트에는 신장의 기능을 돕는 효과가 있다. 신장이 건강해지면 혈액이 깨끗하게 되어 피부에는 투명감이 생긴다.
포인트 4
사과 다이어트는 하루나 이틀만의 실행으로도 효과가 나타난다. 3일 동안을 지속하지 않더라도, 우선 하루 동안만 시험을 해보고 1주일 뒤에 다시 하루나 이틀 동안 실행하여도 된다. 하루나 이틀간의 다이어트일지라도 행한 만큼 효과는 반드시 나타나는 것이 사과 다이어트의 또다른 매력이다.
포인트 5
아무리 살을 빼고 싶더라도 3일 이상을 지속하는 것은 금물!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3일 동안이 한계이다. 3일 동안 다이어트를 한 뒤에는 반드시 1개월 정도의 기간은 쉬도록. 그후에 다시 3일간의 다이어트를 시작한다면 몸에 무리없이 안전하게 지속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
포인트 6
사과라면 어떤 종류라도 OK. 여러 종류의 사과를 섞어서 먹어도 효과에는 관계가 없다. 다만 위가 약한 사람은 산도가 낮은 사과를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포인트 7
그냥 먹어도 되지만 쥬스로 만들어서 혹은 구워서 먹는 등 조리(다만 양념은 넣지 말아야 한다)를 하여서 먹어도 효과는 마찬가지다. 사과를 생으로만 먹으면 싫증이 나거나 배가 아플 수도 있다. 그런 사람은 굽거나 주스, 사과 스프 등으로 변형을 시켜서 먹으면 좋다.
포인트 8
사과 이외의 과일로는 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없다. 사과와 다른 종류의 과일을 섞어 먹으면 다이어트 효과가 줄어든다.
포인트 9
커피는 자극이 강하므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사과 다이어트 중에는 위장이 민감하게 되므로 위에 자극을 주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커피, 홍차, 녹차 등)는 피해야 한다. 수분을 섭취하려면 미네랄 워터나 보리차 등이 바람직하다.
포인트 10
사과 다이어트 중에는 현기증이 일어날 수도 있다. 사과 다이어트는 인체의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므로 체내에 독소가 많이 축적되어 있는 사람일수록 현기증을 일으키기 쉽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는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포인트 11
사과 다이어트를 하면 두통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증상 역시 체내에 독소가 쌓여 있기 때문이다. 입욕 등으로 혈액 순환이 원활하도록 한다.
포인트 12
사과 다이어트로 위의 컨디션이 나빠지는 경우도 있다.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나타나기 쉬운 증상이다. 이러한 타입의 사람에게는 사과 다이어트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
포인트 13
사과 다이어트를 하면 생리불순을 일으킬 수도 있다. 다이어트 중에 생리가 멈추거나 생리불순이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다이어트가 끝난 뒤에는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게 되므로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다.
포인트 14
변비 증상이 있는 사람은 다이어트 중에 더욱 심한 변비를 겪을 수도 있다. 그러나 다이어트의 최종일에 마시는 올리브 기름이 체내의 독소나 숙변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다이어트 종료 후에는 쾌변을 보게 된다.
포인트 15
최종일에 마시는 올리브 기름은 배변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올리브 기름이 없으면 참기름을 대용하도록 한다. 올리브 기름이든 참기름이든 마시는 양은 큰수저로 1~2수저가 적당하다.
포인트 16
사과 다이어트로 준 체중이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도록 노력한다.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의 이상적인 몸매나 체중을 마음 속 깊은 곳에 있는 잠재의식에 지속적으로 전달한다. 인간은 자신에게 끊임없이 무언가를 주입시킴으로써 자신이 원하는대로 되는 능력을 갖고 있다.
포인트 17
사과 다이어트를 반복하더라도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되지는 않는다. 사과 다이어트는 체질 개선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을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드는 것이므로 올바른 다이어트법이라면 몇번이고 반복하여도 상관없다.
포인트 18
다이어트 종료 후에 그 반동으로 과식을 하지 않도록 명상을 한다. 머리 속으로는 자신의 날씬해진 몸매를 상상하고 하복부를 들여넣으면서 숨을 내쉬고 하복부를 부풀리면서 숨을 들이마시는 *명상 호흡법*으로 다시금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과실과 건강
(자료 : 주간한국-'이경섭의 한의학 산책')
아무리 여름이 무더워도 가을은 오기 마련이다. 높은 하늘이 우주 끝까지 이어져 있을 것 같은 기분은 가을이 아니면 느낄 수 없을 것이다. 더위가 끝나면 습한 기운을 날리려고 바람이 불게 마련이다. 이 바람을 타고 가을의 건조한 기운이 허공을 가득 채운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것을 금화교역(金火交易)이라고 한다. 여름은 뜨거운 불에 비유되고, 가을은 딱딱하고 찬 금속에 비유되는데, 여름의 뜨거운 기운이 가을의 서늘한 기운으로 바뀌는 현상을 이렇게 표현하는 것이다.
금화교역에는 대단한 이치가 담겨있다. 이 금화교역이 이루어지면서 팽창하고 뻗어나가던 모든 것이 수렴하면서 열매를 맺게 된다. 따라서 제대로 금화교역이 일어나지 못하면 풀만 무성할 뿐 열매 없는 싱거운 존재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로 생겨나는 것들 중 가을에 열리는 과일이 있다. 그 중에서 우리나라에서는 배와 사과, 감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이 중 사과는 '매일 사과를 먹으면 의사를 거지로 만든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몸에 좋은 과일이다. 변비나 소화불량 같은 병을 치유시키며, 식욕억제에도 효능이 있기 때문에 사과 다이어트는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다. 심장병 예방, 혈압강하 효과, 감기치료 효과 등, 북유럽 신화에는 신들이 영원한 청춘을 가져다주는 사과를 먹고 불로 장생을 누렸다는 이야기도 있다.
사과의 성분 중 중요한 것은 당분과 유기산과 펙틴이다. 당분은 10~15%가량 들어 있는데 대부분 과당과 포도당으로 흡수가 잘 된다. 유기산은 0.5%가량 들어 있는데 사과산이 주체이고 구연산 주석산 등도 포함된다.
이 산은 우리 몸 안에 쌓인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펙틴은 1~1.5%가량 들어 있는데 채소의 섬유질과 같이 장의 운동을 자극한다. 또 장의 벽에 젤리 모양의 벽을 만들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고 장안에서의 이상 발효도 방지 한다. 변비에 사과가 좋은 것은 이 때문이다. 그밖에 칼륨이 많이 소금을 너무 많이 섭취하여 생긴 고혈압에서 칼륨과 나트륨의평형을 이루어 혈압을 낮춰 준다.
사과 특유의 산뜻한 맛과 에스테르류가 내는 향긋한 향기는 다른 과일이 따를 수 없다. 사과의 미네랄이나 식물성 섬유는 식욕을 북돋아 주고 영양도 보충해 준다. 사과즙이나 사과 쥬스는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 많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높고, 변비나 설사에 모두 좋다. 게다가 사과는 신맛이 나서 사람들은 흔히 산성인 과일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알카리성 식품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사과를 거의 익히지 않고 먹지만 서양에서는 사과 가공식품을 많이 이용한다. 사과주, 사과식초, 쥬스, 애플파이, 구운 사과 등이 그것이다.
사과를 껍질째 같이 갈아 혹 설탕과 벌꿀을 넣어 매일 아침 공복에 마시면 변비나 설사 등 위장장애로 생기는 어깨 결림이나 불쾌감을 해소할 수 있다. 절구에 찧은 사과 씨에 물을 넣고 끓인 뒤 그 물로 아침· 저녁 양치질을 하면 목의 통증이나 혀가 갈라지는 데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너무 흔하게 볼 수 있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사과의 효용을 무시하기 쉽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가공방법과 특출한 효능이 있는 만큼 잘 이용하면 우리의 건강을 지키고,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데 요긴하게 쓸 수 있을 것이다. 자연이 주는 이 혜택 속에서 작은 가능성을 키워서 커다란 존재로 만드는 것이 어쩌면 우리의 임무인지도 모른다. 시장에 가면 잔뜩 쌓여 있는 사과속에는 또 하나의 행복 가능성을 맛보도록 하자. 우리의 삶에서도 제대로 된 금화교역이 일어날 수 있도록 말이다.
사과는 결장암 예방효과가 크다.
발 췌 : 농민신문 /2000년10월11일자/
사과를 비롯한 과일에 함유돼 있는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s)`이라는 물질이 장암 예방 등 건강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미국 방송사인NBC계열 MSNBC가 7일 보도했다.
MSNBC는 최근 과학잡지 '네이처`에 게재된 보고서를 인용해 사과의 껍질과 과육에서 추출한 파이토케미컬을 임상실험한 결과 이 물질이 결장암 세포의 성장과 재생을 각각 43%와 29% 씩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파이토케미컬은 인체세포에 충격을 가하는 산화작용을 억제 또는 예방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일부 특정한 파이토케미컬의 경우 인체의 면역체계를 자극하고 혈관의 봉쇄를 가져올 수 있는 응고물질을 줄여주며 종양 의 확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또 다른 파이토케미컬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의 활동을 억제하고 인체 세포를 발암물질로부터 보호해주는 효소를 자극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사과 허파기능 향상에 효력있어
(자료 : 화란 농업무역관)
런던의 St.George병원의 연구조사에 의하면 일주일에 5개이상의 사과를 먹는 경우 기관지 및 허파기능이 대폭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년간 일주일에 5개 이상을 먹은 결과 사과를 전혀 먹지 않은 사람보다 허파가 138mm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효과는 quercitine성분이 원인인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는 anti-oxidant(항산화성 물질)로 양파, 홍차, 붉은 포도주에도 포함된 성분이다. 또한 이 성분은 공해 및 담배연기의 오염으로부터 호흡기관을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과학자들, 사과의 항암효과를 주장
자료출처 : 영국 BBC News 2000년 6월 21일
미 코넬대학 과학자들은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화합물의 항암효과를 조사한 결과, 단순히 비타민 C 이외에도 이 화합물들의 복합적인 작용이 있다고 발표했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플라보노이드나 폴리페놀 같은 화합물들 이 결합되어 산화방지효과를 나타내며, 산화방지제는 질병을 유발하는 손상된 세포를 제거함으로 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일부 성분에는 또한 항알레르기성이나 항암성, 항염증, 항바이러스성 등의 효능이 있어 연구팀은 사과의 항암효과를 조사하기 위해 사과껍질과 과육에서 추출한 항산화물질 50㎎을 결장암세포에 처리한 결과, 암세포의 재생을 각각 43%와 29% 정도 억제하였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의하면 사람의 간암세포에 처리한 결과는 이 보다 더 높았으며,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산화방지물질들은 기존에 알려진 비타민 C보다 더 큰 듯하다고 주장하였다. 연구팀은 또한 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들의 암 예방기구나 사과가 다른 과일에 비해 효과가 더 큰지는 아직 정확히 알지 못하나, 과일과 채소를 포함하여 식품의 균형적인 섭취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사과약식-정월대보름에 즐기는 사과음식
1. 재료
사과 10개, 찹쌀20컵, 밤(대)1½되, 잣½컵, 참기s름1컵, 꿀1½컵, 황설탕 3컵, 흰설탕2컵, 진간장1컵
2. 만드는 방법
① 찹쌀은 깨끗이 씻어 하룻밤 담가 둔다.
② 사과는 5㎜두께로 은행잎 모양으로 썰어 말려두고, 밤은 까서 반으로 가른 다음, 황설탕 1컵, 물을 조금 부어 살짝 조린다.
③ 불린 찹쌀을 건져서 밥통에 찌다가 다 익을 무렵, 섞어주고 다시찐다.
④김이 오른 후 큰 양푼에 쏟아 참기름 1/2 컵, 설탕, 간장을 넣고 버무린다. 3∼4시간 두어 스며들도록 한다.
⑤ 사과, 밤, 잣을 넣고 버무린다.
⑥ 밥통에 찐다.
3. 특징
밤·잣의 고소한 맛과 어울려 사과의 산뜻함이 풍미를 더해준다.
사과장아찌 - 사과로 만드는 우리고유의 장아찌
1. 재료
사과 3개(중간크기 잘 익은 것), 양조간장 3컵, 설탕 1컵, 식초 ½컵
2.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껍질째 세로로 4등분한다.
② 간장에 설탕을 넣고 팔팔 끊인 다음 식초를 넣고 약한 불에서 5분 정도 더 끓인다.
③ 사과를 유리병에 담고 ②의 간장을 붓는다.
④ 1주일 간격으로 장을 다시 끓여서 담는다. 3번을 다시 끓여 담은 후 밀봉하여 보관한다.
⑤ 먹을 때 : 마늘, 파, 실고추 등을 넣고 고추장 양념으로 무치고 통깨를 뿌려 먹는다
사과말림 & 사과튀김 - 쫀득쫀득하면서 고소한 맛
1. 재료
사과 3개, 튀김가루 1컵, 물 ½ 컵, 튀김기름(콩기름)
2.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세로로 8등분하여 은행잎 모양으로 썬다.
② 방바닥에 깨끗한 한지를 깔고 사과를 펴 널어 바짝 말린다.
③ 튀김가루 : 물 비율을 2 : 1로 하여 튀김옷을 반죽한다.
④ 말린 사과에 튀김옷을 입혀 튀겨낸다.
3. 특징
밤·잣의 고소한 맛과 어울려 사과의 산뜻함이 풍미를 더해준다.
사과화병- 사과로 빚은 보기좋고 맛좋은 꽃떡
1. 재료
찹쌀가루, 사과잼, 대추, 잣, 쑥갓
2. 만드는 방법
① 사과잼을 만든다.
② 찹살가루에 소금을 넣고 익반죽 한 다음 여러 가지 색으로 물을 들인다.(오미자, 치자, 시금치, 당근 등 이용)
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②를 모양 잡아 지진다.
④ ③이 익은 후 ①의 사과잼을 소로 넣는다.
⑤ 대추와 잣, 쑥갓으로 고명을 놓는다.
3. 특징
밤·잣의 고소한 맛과 어울려 사과의 산뜻함이 풍미를 더해준다.
사과말이 돼지고기찜 - 돼지고기를 이용한 사과찜
1. 재료
사과 2개, 돼지고기(등심)300g, 소금, 후추, 〈소스〉 토마토케찹, 육수 1컵, 마늘, 소금, 후추, 치즈가루, 파이슬리
2.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깨끗이 씻어 12쪽으로 나눈 다음, 심은 도려내고 껍질은 벗긴다.
② 돼지고기는 얇게 썰어 도마에 펴고 소금과 후추를 뿌린 후 밀가루를 사짝 뿌 린다.
③ 사과를 돼지고기로 말아 무명실로 묶어서 기름 두른 팬에 노릇하기 지진다.
④ 냄비에 토마토 케찹과 육수, 마늘다짐, 소금, 후추를 넣고 끓인다.
⑤ ②의 고기에 소스를 붓고 조린다.
⑥ ⑤의 고기를 꺼내 담고 치즈가루와 파이슬리 다진 것을 뿌린다.
사과말이 초밥 - 사과로 만드는 초밥
1. 재료
사과 3개,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물 1컵, 밥, 겨자
2.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세워서 두께 0.2㎝, 지름 4∼6㎝ 크기로 썬다.
②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 물 1컵을 끓인 다음 ①의 사과를 넣어 살짝 데친다.
③ ②의 데친 사과의 물기를 제거한다.
④ 식초 1큰술에 설탕 1큰술을 넣고 끓여서 식힌다.
⑤ 밥을 지어 뜨거울 때 ④를 넣고 식혀가며 버무린다.
⑥ 초밥을 뭉쳐서 겨자를 얹고, ③의 사과로 돌려말아 꼬지로 고정시킨다.
사과오드볼 - 아이들 간식, 아빠 술안주로 그만
1. 재료
사과, 햄, 귤, 치즈, 달걀, 식빵, 사과잼
2. 만드는 방법
① 식빵을 사각형으로 자른다.
② 달걀은 삶아 5㎜두께로 자른다.
③ 사과, 햄, 귤, 치즈도 ②의 달걀 모양으로 썬다.
④ 식빵 위에 달걀, 사과, 사과잼, 귤, 사과잼, 햄, 치즈순으로 얹어 낸다.
사과고구마탕
1. 재료
사과 3개, 고구마 5개, 물엿, 식용유
2. 만드는 방법
① 사과는 껍질을 5㎜ 두께로 도려내어 꽃모양으로 뜬다.
② 남은 사과 과육은 갈아서 묽은 잼을 만든다.
③ 고구마를 사과크기로 썰어서 기름에 튀긴다.
④ 물엿에 설탕을 약간 넣고 바글바글 끓인 다음 고구마부터 졸이다가 사과잼을 넣 고 살짝 버무린다.
⑤ 마지막으로 ①을 넣고 버무린다.